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금융 제도의 기능

by wwwiiie 2025. 8. 29.

금융 제도의 기능은 크게 7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화폐교환경제에서 금융제도가 수행하는 기본적 기능은 로즈의 분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축과 투자의 기능

금융 제도는 일반대중의 저축과 투자를 위한 경로를 제공합니다. 금융시장에서 창출된 은행예금이나 주식, 채권 등의 금융청구권은 일반대중에게 수익성과 유동성, 안정성을 갖춘 재테크 수단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저축 자금은 금융시장을 통해 기업체의 투자로 유입되면서 미래에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국민 경제의 소득수준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부의 기능

자금수요자나 자금공급자 입장에서 살펴보면 금융수단은 미래 지출을 위해 자금이 필요할 때까지 부를 저장하는 가장 좋은 수단을 제공합니다. 이때 부를 저장한다는 말은 가치를 유지하거나 구매력을 보유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자동차나 감자, 귀금속 등 실물로도 부를 저장할 수 있지만 이러한 물건들의 경우 감가상각이 되고 또 손실의 위험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이나 주식, 은행예금 등과 같은 금융수단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마모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현재소득을 발생시키며 부의 저장에 따른 손실의 위험도 다른 저장수단보다 대체로 작습니다.

금융-제도-기능

 

자산변환기능

금융 제도의 자산변환기능은 자금의 공급자로부터 다양한 만기 및 규모의 자금을 수취해 자금의 수요자에게 필요한 만큼 자금을 필요한 기간 동안 대여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융 제도는 자금의 만기 및 규모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자산변환기능을 수행합니다. 현실적으로 금융중개기관이 자산변환기능을 수행함에 따라 국민경제 전체로는 소액의 단기자금이 모여 거액의 장기자금으로 변환되어 생산의 우회도가 높은 투자사업이 촉진되는 등 투자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여신공여기능

금융제도는 소비 및 투자지출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여러 형태로 자금수요자에게 여신 및 신용을 제공합니다. 신용은 장래에 지급하겠다는 약속하에 자금을 대부하는 것입니다.

 

첫 째, 소비자는 흔히 주택이나 자동차를 구입하고 생필품을 매입, 부채를 상환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신용을 필요로 합니다. 둘 째, 기업은 건물을 짓고 새로운 설비를 구입하고 임금 지불, 세금 납부, 다른 기업을 인수하고 합병하는 등의 이유로 금융기관 차입을 이용합니다. 셋 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흔히 건물 및 그 밖의 공공시설을 신축하고, 세수가 유입되기까지 일상의 현금지출을 충당하기 위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하고 있습니다.

지급결제기능

생산요소시장에서는 생산요소의 거래를 위한 지급이 이루어지고 생산물시장에서는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를 위한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시장에서는 금융청구권의 거래를 위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금융 제도는 이러한 지급결제를 행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교환경제에서 화폐는 가장 일반적인 지급수단이며 은행이나 카드사, 백화점 등이 발행한 신용카드 역시 고객에게 단기신용을 제공함으로써 편리한 지급수단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다른 유형의 카드인 직불카드는 상품과 서비스의 구입대금을 매입자의 예금계좌에서 인출해 판매자의 계정으로 전자방식으로 즉각 이체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IT 혁신에 따른 전자화폐 및 온라인 결제, 가상화폐까지 등장해 지급결제 기능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위험전가기능

금융 제도는 경제주체들에게 생명이나 신체, 재산, 및 소득상의 위험에 대한 보호장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생명 및 손해보험증서의 발행을 통해 행해지고 있습니다. 생명보험회사가 판매한 증서는 피보험자의 사망 시 재산 및 소득의 상실 가능성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합니다. 손해보험회사는 질병이나 범죄, 화재, 태풍피해 등 광범위한 신체 및 재산상의 위험으로부터 보험가입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 제도는 금융수단의 일종인 보험증서의 발행을 통해 위험을 전가합니다.

 

또한 금융제도는 자금공급자로부터 생산적 투자기회를 지니고 있는 자금수요자에게 자금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위험을 전가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만약 투자를 수행하는 기업가가 위험을 모두 부담한다면 전체 투자안에 대한 자금조달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는 분산투자의 이익을 희생하면서까지 투자하기를 꺼릴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 위험이 자금의 공급자와 공유되거나 재분배될 수 있다면 투자를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가의 인센티브는 더 커질 것입니다. 금융 제도는 이처럼 위험을 공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위험전가기능을 수행합니다.

정책기능

금융제도는 정책당국이 한 나라의 경제를 안정화시켜 물가안정과 경제성장, 국제수지 균형이란 경제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금융정책을 실행하는 주요 경로가 되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금융정책 수행의 주체인 중앙은행이 금융정책의 양적 수단인 이자율정책, 지급준비율정책, 공개시장조작정책 등을 수행함에 있어서 금융시장이란 경로를 통해 경제안정화정책을 수행할 경우 금융시장이 유용한 경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총 7가지의 금융 제도 기능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공부하기 편하게 요약을 해놨으니 참고하셔서 학습해 보시기 바랍니다.